본문 바로가기

중국 면요리 CHINESE NOODLES

by 아연2749 2023. 6. 28.
반응형

 

 

닭고기 아닙니다~ "면"입니다

 

 

1. 중국의 면 요리 

 

이전 포스팅에서 주문하기 어렵지 않은 중국 음식들을 대략 소개했습니다. 의외로 중국 면에 관한 댓글과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놀랐습니다.  사실 외국 나가면 면 요리는 어렵지 않게 주문할 수 있고, 우육면과 딴딴미엔 그리고 요즘은 따오시아오미엔까지 한국에 보편적으로 소개되어 있기 때문일 거라 추측해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중국 면은 참 다양해서 여러 측면에서 소개해볼 만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좀 김이 빠집니다. 하지만 꿋꿋하게 생각했던 대로 중국 면에 관한 소개를 이어나갈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맛의 차이를 가진 "면발"을 소개하겠습니다. 중국 면은 소위 "면을 뽑는 방식"에 따라 꽈미엔( 挂面  GUAMIAN), 라미엔  (拉面 LAMIAN), 셔우간미엔 (手擀面 SHOUGANMIAN), 그리고 따오시아오미엔 (刀削面 DAOXIAOMIAN)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반복하지만 이 카테고리의 포스팅은 요리에 상당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게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게 일반 한국인이 중국 음식점에서 덜 당황하고 중국어와 한국어 사이의 '꼬인' 관계를 혼돈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소개하는 수준의 내용입니다. 

 

 

 

SMALL

 

 

 

2. 꽈미엔

挂面 GUAMIAN 

 

 

꽈미엔 挂面 GUAMIAN @ 枫叶飘飘 MEIPIAN

 

중국어에서 꽈 "挂"는  옷을 걸다, 간판을 걸다 등의 "걸다"라는 뜻입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걸어서 말린 면을 꽈미엔 (挂面 GUAMIAN )이라고 합니다. 한국의 국수를 떠올리면 됩니다.  면 요리 역사가 오래되었다고 하지만 꽈미엔은 원나라 때 만들어졌다고 전해집니다.

 

 

 

당연히 넙적한 면도 있고 한국의 국수 면발 같은 면도 있습니다. 마트에서 흔하게 포장된 꽈미엔들을 볼 수 있고 집에서 쉽게 만드는 면요리에 활용하는 그런 국수이지만,  요즘처럼 인스턴트 라면도 다양한 시대에 꽈미엔은 특별히 인기가 넘친다고 하기는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굳이 식당에서 이런 꽈미엔이 들어간 면 요리를 시키기는 좀 그렇습니다. 꽈미엔하면 떠오르는 면 요리 이미지는 바로 토마토계란국수, 시홍스지딴미엔 (西红柿鸡蛋面 XIHONGSHI JIDANMIAN) 입니다. 즉, 학생 식당 수준의 그런 작은 분식집에서 자주 보는 면입니다. 

 

 

꽈미엔 挂面 GUAMIAN 시홍스지딴미엔 西红柿鸡蛋面 @小红书兔兔今天吃了嘛

 

 

 

반응형

 

 

 

3. 라미엔  拉面 LAMIAN

 

중국어 라 "拉"는 잡아당긴다는 뜻입니다.  라미엔은 대충 읽으면 "라면"으로 소리내게 됩니다. 중국의 라면이 물을 건너 일본에서 라면으로 탄생했을 듯합니다. 

 

 

라미엔 拉面 LAMIAN @胖哥科技好物

 

 

한국에서도 소위 "면의 달인"이 등장하는 프로그램에서 얼마나 길게 면을 잡아 늘여 뽑아낼 수 있는지 장기 자랑도 합니다.  중국 훠궈 음식점에서 고기를 얼추 끝내고 남은 탕을 마무리할 즈음 요리사가 직접 테이블 앞에서 면 뽑기 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을 중국 라미엔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바로 란저우라미엔 (兰州拉面 LANZHOU LAMIAN)입니다. 란저우는 중국의 서북부 감숙성의 주요 도시입니다.  언뜻 보면 우육면, 니여우러우미엔 ( 牛肉面 NIUROUMIAN) 에 빨간 소스를 얹은 것처럼 보입니다. 

 

 

란저우라미엔 兰州拉面 @小红书 亚里示德德

 

 

소고기 맞고 우골 육수도 맞습니다. 다만 란저우라미엔에는 닭육수도 포함됩니다. 뭐 물론 간단하게 치킨 스톡을 쓰겠지만 아무튼 우육면과의 차이는 탕에 있고 개인적으로는 저 빨간 소스를 곁들인 란저우라미엔을 더 애정합니다. 란저우라미엔과 우육면을 통합한 란저우니여우러우미엔 (란주우육면) 도 중국 곳곳에서 판매합니다. 

 

 

 

 

4. 셔우간미엔

手擀面 SHOUGANMIAN

 

 

셔우간미엔 SHOUGANMIAN 手擀面 @ 汇图网 竹影扫阶

중국어를 몰라도 "손 수"를 알아보는 순간 이 면이 무엇인지 바로 알게 됩니다.  셔우간미엔 (手擀面 SHOUGANMIAN)은 손으로 반죽을 밀어 자른 면, 즉, 한국의 "칼국수"를 떠올리면 됩니다. 

 

 

라미엔도 손으로 원하는 만큼 원하는 두께와 길이로 잡아늘여 자르는 면이기 때문에 셔우간미엔과 비슷해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라미엔의 경우는 반죽을 끓는 물에 살짝 10초 정도 굴립니다.   

 

 

셔우간미엔으로 자장면도 위에 올린 토달면도 다 만들 수 있지만  개인적 이미지는 아래처럼 비빔면 스타일입니다. 아래 면은 신장빤미엔 (XINJIANG BANMIAN 新疆拌面)입니다. 신장은 중국 서북부 위구르족 자치구역입니다. 신장빤미엔은 중국인들이 스파게티의 원조라고 까부는 요리입니다. 신장 지역이 신중국에 완전히 포함된 건 해방 이후입니다. 

 

 

신장빤미엔 XINJIANG BANMIAN 新疆拌面 @SINA.COM

 

 

 

 

5. 따오시아오미엔

刀削面 DAOXIAOMIAN 

 

 

도삭면, 즉, 따오시아오미엔 (刀削面 DAOXIAOMIAN)이 한국에서 이미 소문이 나 있는 줄 몰랐습니다. 따오시아오미엔이라는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는 중국의 "칼"국수인 줄 알았습니다. 위에 소개한 셔우간미엔이 칼국수 면발이고, 도삭면은 감자칼로 면 반죽을 면도하듯 썰어낸 면입니다. 

 

 

따오시아오미엔 刀削面 DAOXIAOMIAN 도삭면@ DOUGUOMEISHI 阿罗al

 

 

따오시아오미엔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산서성 대동시에서 우연히 만난 기사 아저씨가 소개해준 작은 식당의 따오시아오미엔은 잊을 수 없는 별미였습니다.  

 

 

도삭면 따오시아오미엔

 

 

그래서 다음날 또 찾아가서 또 다른 따오시아오미엔을 먹었습니다.  사장님이 주방장이신 조그마한 식당이었는데 그때는 따오시아오미엔이 뭔지도 모르고 사장님이 옆 테이블서 식사하시길래 "같은 거" 달라고 주문하게 된 음식입니다. 자세히 보면 육수가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 포스팅 맨 위에 공개한 닭고기 비주얼의 면 역시 그 주방장님 작품입니다.  역시 현지 맛집, 현지 달인은 우연히 만나게 되는 겁니다.  

 

 

도삭면 따오시아오미엔

 

 

반응형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탕후루 나이차 인기둥절~  (121) 2023.09.20
훠궈 마라탕 양시에즈  (141) 2023.07.15
중국 4대 유명 요리 계파  (199) 2023.06.19
중국 4대 요리 계파  (47) 2023.06.19
밥 饭 RICE IN CHINA  (109) 2023.06.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