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연 운영 원칙

2023. 6. 2.
반응형

 
 

해상실크로드

 

 
"아시아 연구 세상의 중심 아시아" 아연은
 
작년 8월에 시작된 티스토리입니다.

 
그동안 방임 상태였는데 최근 기존 포스팅 4개의 내용과 형식을 수정하고 이제 새로운 포스팅을 덧붙이면서 새롭게 시작하려 합니다. 
 
아시아에 관한 포스팅이 큰 방향이지만 아무래도 주인장의 전문 영역에 휩쓸려 중국 관련 포스팅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점차 영역을 확장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아연을 재개하면서
영 원칙에 관해 몇 가지 공지합니다. 

 

 

SMALL


 
* 포스팅이나 주인장에 대한 가치 판단은 지양해야 합니다.
티스토리는 상식과 예절을 갖춘 성인들의 정보 공유의 창이어야 합니다.  아무도 가치 판단의 권리를 갖지 못하고 가져서는 안 됩니다. 올려도 될 만한 포스팅 내용을 자체 선별해서 적절한 형식으로 게재하고 상식과 예절을 갖추어 교류하는 기본 능력과 예의가 없는 주인장의 티스토리는 어차피 자연 도태됩니다. 님이 이러쿵저러쿵 안 해도 됩니다.  
 
* 포스팅 내용에 반대 의견이나 다른 의견이 있다면 거들떠보지 말고 참고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면 됩니다.
예전에는 반대나 지적 댓글에 일일이 설명 대댓글을 달았지만 사실 그런 댓글 다는 사람들의 목적은 부연 설명 요구가 아니라 그냥 그런 행동을 원하기 때문에 하고 다닌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쓸데없는 잡설 늘어놓기나 말꼬리 잡기 등의 '함부로' 댓글은 그냥 차단 삭제합니다. 

 

 

반응형


 
* 대댓글보다는 답방을 중심으로 진행합니다.
대댓글이 필요한 특정 댓글을 제외하고 아연의 댓글 기본 원칙은 답방입니다.  티스토리 정책이 최근 바뀌면서 승인 후 공개가 사라져버려 늦어지는 답방이 그대로 드러나는 문제가 있습니다. 늦더라도 댓글 남겨주신 이웃의 티스토리는 모두 답방합니다. 
 
* 아연의 답방과 댓글 시 공감 하트는 항상 기본으로 누르기 때문에 별도 언급하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는 블로그보다 '답방' 문화가 불문률로 자리 잡은 느낌입니다.
아연은 상호주의를 채택해서 답방 없는 이웃은 왕래하지 않습니다. 답방 없는 대댓글, 의미 없는 복붙, 포스팅과 전혀 동떨어진 기계적 습관적 댓글 등은 답방하지 않습니다. 
 
* 관심 없는 영역의 티스토리는 맞구독하지 않습니다.
 
* 2개월 이상 왕래 없는 구독자는 구독 취소합니다. 
 
* 종교나 정치의 허울을 쓴 이상한 쓰레기 댓글은 가차 없이 신고, 차단, 삭제합니다. 

반응형